1. bfs 로 하려했는데, bfs로 하면 펜스 처리하기가 귀찮다.
2. 그래서 dfs 로 구현하고 시간을 줄이는거에 노력함
3. 입력부분에서 시간을 100ms 나 잡아먹고 있어서 toCharArray 로 변경
4. 시간 + 메모리 단축 성공
import java.util.*; | |
import java.io.*; | |
/** | |
*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3184 | |
* BOJ 백준온라인져지 3184 양 풀이 | |
*/ | |
public class Main { | |
private static BufferedWriter bw = new BufferedWriter(new OutputStreamWriter(System.out)); | |
private static int v = 0; | |
private static int o = 0; | |
private static int R; | |
private static int C; | |
private static char map[][]; | |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[]) throws IOException { | |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 | |
String str1[] = br.readLine().split(" "); | |
R = Integer.parseInt(str1[0]); | |
C = Integer.parseInt(str1[1]); | |
map = new char[R][C]; | |
for (int i = 0; i < R; i++) map[i] = br.readLine().toCharArray(); | |
int resultO = 0; | |
int resultV = 0; | |
for (int i = 0; i < R; i++) { | |
for (int j = 0; j < C; j++) { | |
if (map[i][j] != '#' && map[i][j] != 'x') { | |
v = o = 0; | |
dfs(i, j); | |
if (v >= o) resultV += v; | |
else resultO += o; | |
} | |
} | |
} | |
bw.write(resultO + " " + resultV); | |
bw.flush(); | |
} | |
private static int xxxx[] = { 0, 1, 0, -1 }; | |
private static int yyyy[] = { -1, 0, 1, 0 }; | |
private static void dfs (int curX, int curY) { | |
if (map[curX][curY] == 'o') o++; | |
else if (map[curX][curY] == 'v') v++; | |
map[curX][curY] = 'x'; | |
for (int i = 0; i < 4; i++) { | |
int x = curX + xxxx[i]; | |
int y = curY + yyyy[i]; | |
if (x < 0 || y < 0 || x >= R || y >= C || map[x][y] == '#' || map[x][y] == 'x') continue; | |
dfs(x, y); | |
} | |
} | |
} |
문제
Mickey의 뒷마당에는 특정 수의 양이 있다. 그가 단단히 잠든 사이에 배고픈 늑대는 마당에 들어와 양을 공격했다.
마당은 정사각형 모양에 행과 열로 이루어진 필드이다. 글자 '.' (점)은 빈 필드를 의미하며, 글자 '#'는 펜스를, 글자 'o'는 양, 'v'는 늑대를 의미한다.
우리는 수평, 수직으로만 이루어지고 펜스가 없는 경로에 한하여 한 필드에서 다른 필드로 이동할 수 있다면 같은 영역이라고 간주한다. 우리가 "탈출"할 수 있는 영역은 그 어떠한 영역의 부분으로도 간주하지 않는다.
다행히 우리의 양은 카라테 검은 띠 보유자여서 늑대에게 싸움을 걸 수 있고 영역에 늑대의 수보다 많다면 이기게 된다. 그렇지 않다면 그 지역 안의 모든 양을 먹는다.
맨 처음 모든 양과 늑대는 마당 안 영역에 존재한다.
아침이 도달했을 때 아직 살아남은 양과 늑대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.
입력
첫 줄에는 두 정수 R과 C가 주어지며(3 ≤ R, C ≤ 250), 각 수는 마당의 행과 열의 수를 의미한다.
R개의 줄은 C개의 글자를 가진다. 이들 모두는 마당의 구조(마당의 펜스, 양, 늑대의 위치)를 의미한다.
참고: 50%의 입력은 간단한 구조로, 모든 영역은 직사각형 형태를 가지고 영역 내에 펜스가 없다.
출력
오직 하나의 줄에 아침까지 살아있는 양과 늑대의 수를 의미하는 두 정수를 출력한다.
예제 입력 1
6 6 ...#.. .##v#. #v.#.# #.o#.# .###.# ...###
예제 출력 1
0 2
예제 입력 2
8 8 .######. #..o...# #.####.# #.#v.#.# #.#.o#o# #o.##..# #.v..v.# .######.
예제 출력 2
3 1
예제 입력 3
9 12 .###.#####.. #.oo#...#v#. #..o#.#.#.#. #..##o#...#. #.#v#o###.#. #..#v#....#. #...v#v####. .####.#vv.o# .......####.
예제 출력 3
3 5
힌트
출처
Olympiad > Croatian Highschool Competitions in Informatics > 2005 > Regional Competition - Juniors 4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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